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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3-6 The Art of Computer Programming - 준수치적 알고리즘 본문

Study/Algorithm 문제풀이

#3-6 The Art of Computer Programming - 준수치적 알고리즘

fabichoi 2021. 4. 9. 23:30

대망의 난수 열 마지막 절!

지난 절까지 내용을 요악했다.

 

내가 궁금했던 부분을 저자가 처음에 논한다.

과연 내가 만든 프로그램에서 어떤 난수 발생원을 사용하는 게 간단하고 편하고 효율적인 방법일까?

 

사실 초반에 나왔던 X <- (aX+c) mod m 으의 수식을 활용하는 게 가장 간단한 방법이라고 한다.

 

종자값 X0는 편한대로 아무 값이나 선택 

m은 반드시 커야함. 적어도 2^30 이상 moduler 연산을 정확하게, 반올림 오차 없이 수행하여야 한다.

a는 반드시 .01m와 .99m 사이의 값으로 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, 이진 or 십진 자릿수들에 단순하고 규칙적인 패턴이 있어서는 안 된다.

c는 a가 좋은 곱수이기만 하면 크게 중요치 않다. 단, c와 m에 공통의 약수가 존재해서는 안된다.

X의 최하위 숫자들을 그다지 무작위 하지 않으므로, 항상 기본적으로 최상위 숫자들에 영향을 받도록 해야 한다.

최대 약 m/1000개의 수들만 생성해야 한다. 그 이상의 수를 생성하면 이전에 나왔던 수들과 비슷한 습성이 점점 더 많이 드러난다.

 

이것으로 3장은 끝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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