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
Tags
- 읽기
- 개발자
- English
- 3줄정리
- 잡생각
- 뭐든
- 매일
- 쓰릴오브파이트
- 사이드
- Problem Solving
- 운동
- 영어원서읽기
- realclass
- 프로젝트
- 미드시청
- FIT XR
- 괜찮음
- 링피트
- leetcode
- 리얼 클래스
- 스탭퍼
- Daily Challenge
- 30분
- 영어공부
- 만화도
- 월간
- 파비최
- 화상영어
- 10분
- Writing
Archives
- Today
- Total
파비의 매일매일 공부기록
DP 정복 - 1.1 재귀 접근 방법이란? 본문
이번 책은 설명에 매우 많은 지라,
책 내용을 다 옮겨 적기보다는(저작권 문제도 있으니)
책을 읽고 내가 이해한 내용만 좀 짤막하게 남기려고 한다.
DP는 항상 정복(?) 하고 싶지만 못하는 '산'같은 존재라
이번 기회에, 이 책을 통해 정복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.
일단 첫 장은 그래도 익숙한 재귀 접근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.
재귀의 특징
1. 종료 조건(Terminating Condition)
2. 전체 작업의 일부만 수행하고 나머지는 재귀 호출에 위임
전체 문제를 한 번에 풀지 않아도 되므로 상대적으로 쉽(???)이다고 저자는 말함.
재귀 함수 내에서 두 개의 코드 부분
1. 더 큰 범위의 풀이법을 더 작은 범위의 인수를 가진 풀이법을 사용해 정의하여 구체화
2. 종료 조건 지정
코딩 테스트나 실무에 사용되는 코드 작성 시 웬만하면 일기 쉬운 코드로 작성하는 걸 추천.
함수 작성 시 유의사항
1. 목적지향적이어야 함. 의도된 대로 동작해야 함. 모호한 결과 반환하면 안 됨.
2. 수행 시간이 짧을수록, 메모리를 적게 쓸수록, 이해하기 쉬울수록 좋음
3. 중복 코드는 웬만하면 작성을 피할 것
재귀의 분류
1. 선행 재귀 : 함수가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재귀 호출
2. 후행 재귀 : 함수가 작업을 수행한 뒤에 재귀 호출
물론 선행/후행 재귀에 포함되지 않는 재귀 형태도 존재.
마지막으로 저자는 재귀를 잘 다뤄야 좋은 프로그래머라고 이야기한다.
반응형
'Study > Algorithm 문제풀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DP 정복 - 2.1 최적의 하위 구조 (0) | 2021.08.22 |
---|---|
DP 정복 - 1.2 재귀 호출과 메모리 (0) | 2021.08.21 |
구체 수학 - #2.7 무한합 (0) | 2021.07.17 |
구체 수학 - #2.6 유한/무한 미적분 (0) | 2021.07.16 |
구체 수학 - #2.5 일반적인 방법들 (0) | 2021.07.14 |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