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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3-3-1 The Art of Computer Programming - 준수치적 알고리즘 본문

Study/Algorithm 문제풀이

#3-3-1 The Art of Computer Programming - 준수치적 알고리즘

fabichoi 2021. 3. 31. 23:30

ㅇ3장 3절은 내용이 꽤 많은 편이라 나눠서 진행하기로 했다.

3장 3절은 통계적 검정에 대한 내용이다. 아무래도 수학적 내용이 많을 것 같다.

 

그중 첫 번째 세부 절은 무작위 자료의 연구를 위한 일반적 검정 절차,

그러니까 뽑아낸 자료가 무작위인지 아닌지를 검증하는 일반적인 절차에 대한 이야기다.

 

첫 번째로 소개되는 방법은 '카이제곱' 검정이다.

여기서 예로 소개되는 것이 2개의 주사위를 던질 경우 합한 값의 확률이 다 다른 것인데,

단순하게 생각해서 다 같은 확률일 것이라 추정한 나는 좀 놀랐다. ㅋㅋ

카이제곱 법은 '관측 횟수'와 '기대 횟수'의 차이의 제곱을 따져보는 것이다.

일단 내가 공부한 내용은 여기까지다. 더 있는 거 같은데 이해가 안 돼서 적을 수가 없네 ㅠㅠ

 

두 번째로 소개되는 방법은 '콜모고로프-스미르노프' 검정이다.

카이제곱 검정보다는 좀 더 나은 방법이라고 한다.

자세한 내용은...... 모르겠다.. ㅠㅠㅠ 일단 읽어보긴 했으니까

 

오늘은 여기까지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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