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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3-3-2 The Art of Computer Programming - 준수치적 알고리즘 본문

Study/Algorithm 문제풀이

#3-3-2 The Art of Computer Programming - 준수치적 알고리즘

fabichoi 2021. 4. 1. 23:30

이번 절은 경험적 검정이다.

'경험적'이라는 말이 그냥 봐서는 되게 체계가 없을 거 같긴 해 보이는데

수학적인 증명으로 나타내는 걸 봐서는 내 생각이 좀 틀린 것 같다.

 

다음은 경험적 검정의 종류 및 특징이다.

 

1. 동일 분포 검정 : 수열의 모든 수가 0과 1 사이에서 균등하게 분포되는지를 확인하는 검정. 이전 절에서 주로 다룬 방법이다.

2. 계열 검정 : 연속된 두 수의 쌍들이 독립적인 방식으로 균등하게 분포하는지 확인하는 검정.

3. 간격 검정 : 특정 범위 안에서, 출현 값들 사이의 간격 길이를 조사하는 검정.

4. 포커 검정 : 연속된 다섯 정수의 그룹을 고려해서 7개의 패턴(모두 다름/원 페어/투 페어/트리플/풀하우스/포카드/파이브 카드) 중 어떤 것에 해당하는지 조사하는 검정.

5. 쿠폰 수집가 검정 : 수열의 완전 집합을 얻는데 필요한 구획 길이를 관측하는 검정.

6. 순열 검정 : 입력 수열을 나누어 순서 관계가 나타내는 횟수를 센 후 검정.

7. 연속열 검정 : 수열을 오름 연속열/내림 연속열에 대해 검정

8. t 중 최댓값 검정 : 가장 큰 값의 수열들을 가지고서 검정.

9. 충돌 검정 : 충돌이 너무 많거나 너무 적지 않으면 통과했다고 취급하는 검정. 충돌이라는 것은 여러 개의 빈 항아리에 공을 하나씩 넣었을 때, 이미 공이 있는 항아리에 공을 넣을 때를 충돌이라고 함.

10. 생일 간격 검정 : 충돌 검정에서 항아리를 '태어난 해', 공을 '생일'로 간주해서 계산하는 검정.

11. 계열 상관 검정 : 통계치(계열 상관 계수)를 계산하여 수행하는 검정. 

12. 부분 수열에 대한 검정 : 난수들을 묶어서 수행하는 검정.

 

슬쩍 읽어보고 정리한 내용이라 틀린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.

사실 뭔 말인지 모르고 적은 내용도 꽤 많다. 그래도 이런 게 있구나~ 하는 건 알게 되었으니 됐지 뭐 ㅎㅎ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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